제1장 총론
1. 한국, 고소설의 형성배경과 발전과정
1) 고소설의 형성배경
① 소설양식의 원초적 뿌리는 이야기 문학
② 서사문학의 초기 형태인 구비 전승적인 이야기는 ‘설화’로 통칭되고 있음
③ 설화문학
- 신화: 신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이야기(단군신화, 그리스로마신화 등)
- 전설
- 인간
제1장 총론
1. 한국, 고소설의 형성배경과 발전과정
1) 고소설의 형성배경
① 소설양식의 원초적 뿌리는 이야기 문학
② 서사문학의 초기 형태인 구비 전승적인 이야기는 ‘설화’로 통칭되고 있음
③ 설화문학
- 신화: 신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이야기(단군신화, 그리스로마신화 등)
- 전설
- 인간
제1장 총론
1. 한국, 고소설의 형성배경과 발전과정
1) 고소설의 형성배경
① 소설양식의 원초적 뿌리는 이야기 문학
② 서사문학의 초기 형태인 구비 전승적인 이야기는 ‘설화’로 통칭되고 있음
③ 설화문학
- 신화: 신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이야기(단군신화, 그리스로마신화 등)
- 전설
- 인간
제1장 총론
1. 한국, 고소설의 형성배경과 발전과정
1) 고소설의 형성배경
① 소설양식의 원초적 뿌리는 이야기 문학
② 서사문학의 초기 형태인 구비 전승적인 이야기는 ‘설화’로 통칭되고 있음
③ 설화문학
- 신화: 신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이야기(단군신화, 그리스로마신화 등)
- 전설
- 인간
제1장 총론
1. 한국, 고소설의 형성배경과 발전과정
1) 고소설의 형성배경
① 소설양식의 원초적 뿌리는 이야기 문학
② 서사문학의 초기 형태인 구비 전승적인 이야기는 ‘설화’로 통칭되고 있음
③ 설화문학
- 신화: 신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이야기(단군신화, 그리스로마신화 등)
- 전설
- 인간
제1장 총론
1. 한국, 고소설의 형성배경과 발전과정
1) 고소설의 형성배경
① 소설양식의 원초적 뿌리는 이야기 문학
② 서사문학의 초기 형태인 구비 전승적인 이야기는 ‘설화’로 통칭되고 있음
③ 설화문학
- 신화: 신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이야기(단군신화, 그리스로마신화 등)
- 전설
- 인간
제1장 총론
1. 한국 고소설의 역사적 전개
(1) 소설문학
① 소설양식의 원초적 뿌리는 이야기 문학
② 서사문학의 초기 형태인 구비 전승적인 이야기는 ‘설화’로 통칭되고 있음
③ 설화문학
㉠ 신화: 신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이야기(단군신화, 그리스로마신화 등)
㉡ 전설
- 인간이 주인공으
제1부 작가연구방법
제1장 작가연구란 무엇인가
1. 작가의 개념
1) 작품 생산 주체로서의 작가
① 광의에서 문학작품, 사진, 그림, 조각 따위의 예술품을 창작하는 사람을 말함
② 문학과 관련해서는 소설가, 시인, 수필가, 비평가, 희곡 작가 등에 대한 총칭으로서 이에는 문학적 창조 능력을 인정
제1장 이광수 무정
1. 신식의 강박과 근대소설
1) 근대의 시작, 근대소설의 시작
① 1917년 최초의 근대적인 장편 소설로 평가
② 근대적인 새로운 직업과 일상이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그려짐
③ 교육을 통해 민족을 계몽시키려는 의지와 자유롭고 합리적인 가치의 추구가 전면에 드러남
④ 봉건
1. 고교실전논술-공유지의 비극(tragedy of the commons)
1) 제시문 해설
이번 글에서 내용으로 삼고 있는 '공유지의 비극'은 경제학 개론에서 흔히 다뤄지는 중요한 주제이다. 학생들이 풀어내야 할 과제는 야기되는 문제의 핵심을 이해하고, 그 해법으로 각 개인의 시민의식 개선과 제도 마련이 상충하는 대